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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CAD 자료] ZW3D 2019 전문가 리뷰 Part One - CAD Module
작성자 admin (ip:)
  • 작성일 2019-05-28 17: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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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W3D 2019 전문가 리뷰 -Part One - CAD Module


신뢰할 수 있고 혁신적인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인 ZWSOFT는최근 ZW3D 2019의 출시를 발표하여 사용자가 복잡한 제품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설계에서제조에 이르는 개선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릴리즈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산업디자인, 기계공학, 제조분야에서 4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Jeffrey Rowe를 초청해 ZW3D 2019를 시험해보고 직접리뷰를 공유한다.

1부에서는 ZW3D 2019 CAD 모듈을 공유한다. 그가 어떻게 ZW3D CAM을 평가하는지 살펴보자.

 

개요

CAD(Computer Aided Design)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을 위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선택이 많다는 것은비밀이 아니지만, 그것들은 종종 별도의 제품이나 애드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ZW3D CAD CAM 기능을 단일 통합 패키지와 인터페이스로 제공하여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실제로 간소화할 수 있다.


ZW3D 2019 PremiumCAD CAM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친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다.

보다 부드럽고 효율적인설계, 엔지니어링 및 제조 워크플로우를 위해 CAD CAM 환경 사이를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나은 결과및 결과를 얻을 수 있다.



ZW3D 2019는 요구사항이 다른 사용자를 위해 각 기능을 제공하는여러 버전으로 제공된다.

ZW3D 2019 Premium은 이 평가/검토에서 다루어질 버전이다. 참고로 ZW3D Premium은 다양한 CAD CAM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이번 파트1 내용에서는 주로CAD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음 파트2에서 CAM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새로운 작업을 다룰 예정이다.




[그림1]ZW3D Premium 기능 (ZWSOFT사 이미지 활용)


ZW3D Premium의 기능 세트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포괄적인 가져오기 기능

History 기반 및 직접적 모델링

솔리드 표면 하이브리드 모델링

어셈블리 설계

판금 설계

2D 도면

몰드 설계

포인트 클라우드 처리

통합 제조 및 가공 기능, 구멍 가공, 2축 및 3축 밀링 및 선반 회전

◆  통합 부품솔루션 라이브러리

 

 

[시작하기]

1. ZW3D를 설치하기 전에 비디오 드라이버를 확인하여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길 권장한다.

   내 NVIDIA 그래픽 카드로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기전에 ZW3D 2019에서 몇 가지 디스플레이 문제가 발생했다최신버전으로 설치하고, 모든것이 잘 구동되어 일을 할 수 있었다.


2. 신규 및 심지어 경험이 풍부한 사용자를 위해 ZW3D 2019 학습을 시작하는 메뉴는 Show-n-Tell 튜토리얼이다. ZW3D 2019에는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을 위한 일련의 유용한 CAD CAM 팁도 포함되어 있다.


3.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신규 사용자와 곡선에 대해 최소화하여 배우는데 필수적이며, ZW3D 2019는 이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설명서는 불완전하여 시행착오 없이 일부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나를 포함한 일부 사용자들이 당황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다.


4. ZW3D로 작성된 파일에는 필요한 만큼 많은 파트, 어셈블리, 도면 및 CAM 계획을 포함할 수 있으며, 각각은 객체라고 알려져 있다.

   전체 프로젝트의 개체를 한 파일 또는 여러 파일에 저장할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을 한 프로젝트 파일에 저장하고 다른 프로젝트 파일에서 조립에 특정한 부품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좋다.


5. ZW3D로 설계를 시작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모델링, 2D 도면 및 가공용 템플릿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 모든 템플릿 개체는 템플릿 파일에 저장된다.

  새 템플릿을 생성하기 위해 복사 및 붙여넣기뿐만 아니라 이전 템플릿 개체를 편집할 수 있다. 템플릿은 색상 및 라인 스타일, 레이어 구성, 가공 작업 및 매개변수와 같은 것들을 설정하도록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새 부품, 도면 시트 또는 CAM 계획과 같이 시작할 때 템플릿을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다. 템플릿을 사용할 때 편집이 완료되면 템플릿 파일을 적절하게 저장하고 닫아서 작업이 확실하게 마무리되게 하자.


6. ZW3D 2019에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고마워할 만한 디자인 보조 도구로서 힌트와 프롬프트를 가지고 있다.

  첫째, 상황에 맞는 연속적인 팁을 제공하는 Show Hints가 있다. 둘째, 그래픽 창 아래쪽에 현재 명령을 표시하는 프롬프트/상태 라인이 있으며, ZW3D가 원하는 다음 논리적 단계를 보여준다.

  이 후자의 기능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꽤 도움이 된다.


7. ZW3D를 포함한 사실상 모든 CAD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새로운 설계는 스케치부터 시작한다.

  , ZW3D는 레디 스케치(ready sketch) 및 스케치 블록(, 폴리곤, 원곡선 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차원의 기하학적 스케치 모양)을 사용하여 스케치를 단순화한다.

  따라서 설계에 필요한 크기로 빠르게 편집할 수 있다.

  

[CAD 모듈]:

 1. 데이터 관리자

ZW3D의 데이터 매니저는 ZW3D UI에서 가장 독특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레벨(Levels)을 통해 부품, 도면,CAM 계획 등의 몇 가지 측면을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그림2]ZW3D 2019 Premium 스케치모드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DataManager는 다음과 같은 ZW3D 레벨에서 사용할 수 있다.

파일/객체 수준 - ZW3D Object Manager는활성 ZW3D 파일에 부품, 도면 패킷, 도면 시트, 루트 스케치 및CAM 프로세스 계획과 같은 루트 객체를 나열한다.


부품/스케치 수준 - HistoryManager를 사용하여 활성 스케치의 형상 기록 또는 그래픽 트리 구조의 일부를 확인할 수 있고 또한 많은 명령에 대한 직접 입력으로형상을 선택하고 기록 기반 명령을 실행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관리자의 하위 부분에는 선택하여 실행할수 있는 히스토리 기반 명령 목록이 포함되어 있다.


 [그림3]객체 관리자


LayerManager ZW3D Data Manager에서 액세스되며, 여기서 도면층을 서로 다른 레이어에 할당하여 설계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준 지오메트리는 부품 지오메트리가 아닌 다른 레이어에 할당될 수 있다. 레이어는생성, 편집, 삭제, 블랭킹, 활성화 및 동결할 수 있다.

계층에 대한 기본 선 및 면 특성을설정할 수 있으며, 새 도면요소에 이러한 속성이 자동으로 할당된다.


[그림4] 레이어 관리자

 

입력 관리자는 필수 입력과 선택 입력 방법을 제공한다. 옵션 양식이 활성화된 경우 ZW3D 데이터 관리자에 표시된다. ZW3D 구성 양식을 사용하여 양식을 자동으로 표시할 수 있다.

양식은명령 프롬프트 순서를 보완한다. 양식이 표시되지 않을 때 이를'스트리밍 모드'라고 하며, 표시되었을때 '재생 모드'를 구문이라고 한다.

유선 모드에서는 선택 입력에 기본값이 할당된다. 필요한 입력만 프롬프트된다.


2. 이중 모델링

 

 

 



비록 이 기능이 더 이상 완전히 새롭거나 독특하지는않지만, 많은 CAD 공급업체가 제공하므로, 직접적인 편집(direct edit)은 계속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일부 경쟁업체와 마찬가지로 ZW3D는 두 가지 모델링 방법(역사 기반 및 직접 편집(DE)을 제공하며, 함께 모델링을 위한 이중 접근법을 제공한다.


History-based 모델링은 History Manager 또는 다른 파라메트릭 시스템 공급업체에서history/feature tree라고 부르는 것을 사용한다.

 


[그림5] 직접적인 편집기능

 



ZW3D가제공하는 Direct Edit 접근방식은 형상 트리를 사용하는 방식 때문에 독특하다. 일부 경쟁업체는 직접 접근 방식으로 피쳐 트리를 포기했지만, 추적기능이나이해하기가 더 쉬운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직접 모델 편집을 통해 빠른 수정을 위해 형상을 직접 선택할수 있다. 또한 모델 작업 기록, 트리에서의 모체(母體) 또는 자체(字體) 작업 목록 및 모델의 기록을 재생하고

단계별로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을 통해 모델이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볼 수있는 다른 옵션이 있다.


 3. 하이브리드 모델링


ZW3D는이 기능이 더 이상 독특하지 않지만, 닫힌 솔리드 모델의 표면을 지우고 오픈 표면 모델로 하여 모델데이터를 솔리드에서 서피스로 동시에 전송함으로써

사용자가 솔리드(닫힌 기하학)과 서피스(열린 기하학)로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솔리드 형상을 사용하여 표면 형상을 절단한 다음, 완성된 부품에 대해 구멍과 같은 추가 형상을 추가할 수 있는데,

이는솔리드 형상이 표면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이다. 다른 하이브리드 모델과 마찬가지로 설계 속도와 효율이 주요장점이다.

 



[그림6] 하이브리드 모델링



4. 사용자 정의 기능


UDF(UserDefined Feature) 마법사 덕분에 설계 관행을 간소화하기 위해 공통 피쳐 세트를 사용자 정의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있다.

이러한 특징의 장점은 모델 이력 단순화, 회사 표준설계 관행 달성, 반복 작업 감소 및 형상 집합을 라이브러리로 관리하는 것이다.


UDF 마법사는형상 그룹, 관련 치수 및 형상 관계를 관리한다. 재사용되는설계 요소의 크기, 형태 및 방향을 재사용할 수 있는 형상 라이브러리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림7] 사용자 정의 피쳐



 

 

 

사용자 정의 기능은 공통 모델 구조의 여러 형상을수집하여 하나의 UDF 형상으로 만들 수 있다. UDF 기능을 다른 모델에 재사용하여 모든 기능을 다시 수행하지 않고도 동일한 구조를 만들 수 있다.

 

5. 빠른 롤백 History

 

이는 설계 이력(기능) 재정의를 가속화하여 설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ZW3D의 새로운옵션으로, 기존 ZW3D 버전에 비해 최대 90%까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 새로운 기능은 설계 재정의를 하는 동안 이전기록 롤백을 가속화하기 위해 추가되었다. 기록 빠른 롤백 옵션을 활성화한 후에는 각 모델링 기능의 데이터를저장하는 캐시 파일이 있다.

형상을 재정의하거나 롤백할 때, 해당형상 데이터를 가져와 모델링 필드가 생성된 대로 복원한다. 이렇게 하면 형상 재정의 이전에 모델링 형상이재생되지 않으므로 추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특징에 대한 롤백 데이터가 없으므로, 구성요소 특징이 형상 롤백 목록에 포함되면 모델을 복원하기 위해 이전 버전으로 전체 재생이 이루어진다.

롤백 데이터 파일은 모델의 Z3 파일(ZW3D의 기본 파일 형식)과 독립적으로 지정된 폴더에 저장된다.

 

6. 3D BOM

 

ZW3DPremium은 상향식 및 하향식이라는 두 가지 주요 어셈블리 생성 방식을 지원한다.

 

ZW3D2019는 효율적인 조립 정의, 조작 및 관리를 제공하며,ZW3D 아키텍처가 원래 구상 및 설계되었을 때 기본적인 고려사항이었다.

예를 들어 ZW3D Object Manager 로드는 해당 개체가 편집을 위해활성 상태인 경우에만 객체의 데이터를 메모리에 표시하여 작업할 수 있는 어셈블리의 크기를 최대화하는 동시에 어셈블리의 메모리 공간을 최소화한다.

또한 Object Manager를 사용하면 어셈블리가 개별 파일의각 구성 요소에서 하나의 파일 또는 그 사이의 모든 구성 요소에 이르기까지 파일로 배포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3D BOM은부품, 모양 및 조립 모드와 표준을 지원하는 검색 및 편집 도구를 통해 사용자 정의 특성을 정의, 관리 및 계산할 수 있는 ZW3D 2019의 새로운 기능이다.

3D BOM은 이전 부품 목록을 대체하고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모든 조립 부품 정보를 제공한다.

 

템플릿과 속성을 정의하고 재사용할 수 있으며, BOM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내보낼 수 있어, 서로 다른 설계 모델이동일한 포맷의 BOM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다.



[그림8] ZW3D 3D BOM


7. 유연한 Sub 어셈블리

 

ZW3D2019에서는 어셈블리의 기계적 구조를 분리하여 전체 어셈블리의 움직임을 확인하기 위해 개별 구성부품을 이동할 수 있다. 유연한 Sub 어셈블리 업데이트로 오류를 줄이기 위해 전체 어셈블리의움직임을 확인하는 것이 더 쉽다.


정상적인 하위 조립품은 하나의 견고한 구성품으로조립품에 삽입된다. 그 부품들이 남아있는 자유도(DOF)를가지고 있든 없든 그것의 부품들은 조립의 맥락에서 서로 움직일 수 없다.

유연한 하위어셈블리는 이동가능한 구성요소로 취급된다. 만약 그 부품들이 DOF를 가지고있다면, 그것의 부품들은 어셈블리 하위구조에서 움직일 수 있다.

 

'유연한Sub 어셈블리 만들기' 명령을 사용하여 견고한부분 어셈블리를 유연한 부분 어셈블리로 전환할 수 있다. '강성 만들기'는 또한 하위 조립품에서 유연성이 요구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유연한 어셈블리를 다시 단단한 어셈블리로 변환할 때, 어셈블리는 자체 부품이 이동 가능하지않기 때문에 지나치게 구속될 수 있다.

이 경우 일부 제약 조건을 비활성화하는 등의 각 문제를 수동으로해결해야 하므로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진행해야한다.



[그림9] ZW3D의 유연한 Sub 어셈블리



8. 해석기능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ZW3D 2019에는 상당한 번역기 호환성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ZW3D 2019CATIA V5 V6, NX, Creo SOLIDWORKS를 포함한 여러 소프트웨어 패키지에서 제품 및 제조 정보(PMI) 데이터를읽을 수 있다.





JeffreyRowe는 산업 디자인, 기계 공학, 제조 분야에서 4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engineering의 주제 리더로서, Jeff는 많은 디자인과 생산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광범위한 실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평가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그의 경험에 근거한다.



출처 : ZWSOFT 홈페이지 (클릭시 원본게시글로 이동) 

ZW3D 2019 전문가 리뷰 -Part One - CAD Module


신뢰할 수 있고 혁신적인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인 ZWSOFT는최근 ZW3D 2019의 출시를 발표하여 사용자가 복잡한 제품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설계에서제조에 이르는 개선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릴리즈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산업디자인, 기계공학, 제조분야에서 4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Jeffrey Rowe를 초청해 ZW3D 2019를 시험해보고 직접리뷰를 공유한다.

1부에서는 ZW3D 2019 CAD 모듈을 공유한다. 그가 어떻게 ZW3D CAM을 평가하는지 살펴보자.

 

개요

CAD(Computer Aided Design)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을 위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선택이 많다는 것은비밀이 아니지만, 그것들은 종종 별도의 제품이나 애드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ZW3D CAD CAM 기능을 단일 통합 패키지와 인터페이스로 제공하여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실제로 간소화할 수 있다.


ZW3D 2019 PremiumCAD CAM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친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다.

보다 부드럽고 효율적인설계, 엔지니어링 및 제조 워크플로우를 위해 CAD CAM 환경 사이를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나은 결과및 결과를 얻을 수 있다.



ZW3D 2019는 요구사항이 다른 사용자를 위해 각 기능을 제공하는여러 버전으로 제공된다.

ZW3D 2019 Premium은 이 평가/검토에서 다루어질 버전이다. 참고로 ZW3D Premium은 다양한 CAD CAM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이번 파트1 내용에서는 주로CAD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음 파트2에서 CAM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새로운 작업을 다룰 예정이다.




[그림1]ZW3D Premium 기능 (ZWSOFT사 이미지 활용)


ZW3D Premium의 기능 세트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포괄적인 가져오기 기능

History 기반 및 직접적 모델링

솔리드 표면 하이브리드 모델링

어셈블리 설계

판금 설계

2D 도면

몰드 설계

포인트 클라우드 처리

통합 제조 및 가공 기능, 구멍 가공, 2축 및 3축 밀링 및 선반 회전

◆  통합 부품솔루션 라이브러리

 

 

[시작하기]

1. ZW3D를 설치하기 전에 비디오 드라이버를 확인하여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길 권장한다.

   내 NVIDIA 그래픽 카드로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기전에 ZW3D 2019에서 몇 가지 디스플레이 문제가 발생했다최신버전으로 설치하고, 모든것이 잘 구동되어 일을 할 수 있었다.


2. 신규 및 심지어 경험이 풍부한 사용자를 위해 ZW3D 2019 학습을 시작하는 메뉴는 Show-n-Tell 튜토리얼이다. ZW3D 2019에는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을 위한 일련의 유용한 CAD CAM 팁도 포함되어 있다.


3.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신규 사용자와 곡선에 대해 최소화하여 배우는데 필수적이며, ZW3D 2019는 이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설명서는 불완전하여 시행착오 없이 일부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나를 포함한 일부 사용자들이 당황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다.


4. ZW3D로 작성된 파일에는 필요한 만큼 많은 파트, 어셈블리, 도면 및 CAM 계획을 포함할 수 있으며, 각각은 객체라고 알려져 있다.

   전체 프로젝트의 개체를 한 파일 또는 여러 파일에 저장할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을 한 프로젝트 파일에 저장하고 다른 프로젝트 파일에서 조립에 특정한 부품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좋다.


5. ZW3D로 설계를 시작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모델링, 2D 도면 및 가공용 템플릿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 모든 템플릿 개체는 템플릿 파일에 저장된다.

  새 템플릿을 생성하기 위해 복사 및 붙여넣기뿐만 아니라 이전 템플릿 개체를 편집할 수 있다. 템플릿은 색상 및 라인 스타일, 레이어 구성, 가공 작업 및 매개변수와 같은 것들을 설정하도록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새 부품, 도면 시트 또는 CAM 계획과 같이 시작할 때 템플릿을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다. 템플릿을 사용할 때 편집이 완료되면 템플릿 파일을 적절하게 저장하고 닫아서 작업이 확실하게 마무리되게 하자.


6. ZW3D 2019에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고마워할 만한 디자인 보조 도구로서 힌트와 프롬프트를 가지고 있다.

  첫째, 상황에 맞는 연속적인 팁을 제공하는 Show Hints가 있다. 둘째, 그래픽 창 아래쪽에 현재 명령을 표시하는 프롬프트/상태 라인이 있으며, ZW3D가 원하는 다음 논리적 단계를 보여준다.

  이 후자의 기능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꽤 도움이 된다.


7. ZW3D를 포함한 사실상 모든 CAD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새로운 설계는 스케치부터 시작한다.

  , ZW3D는 레디 스케치(ready sketch) 및 스케치 블록(, 폴리곤, 원곡선 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차원의 기하학적 스케치 모양)을 사용하여 스케치를 단순화한다.

  따라서 설계에 필요한 크기로 빠르게 편집할 수 있다.

  

[CAD 모듈]:

 1. 데이터 관리자

ZW3D의 데이터 매니저는 ZW3D UI에서 가장 독특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레벨(Levels)을 통해 부품, 도면,CAM 계획 등의 몇 가지 측면을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그림2]ZW3D 2019 Premium 스케치모드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DataManager는 다음과 같은 ZW3D 레벨에서 사용할 수 있다.

파일/객체 수준 - ZW3D Object Manager는활성 ZW3D 파일에 부품, 도면 패킷, 도면 시트, 루트 스케치 및CAM 프로세스 계획과 같은 루트 객체를 나열한다.


부품/스케치 수준 - HistoryManager를 사용하여 활성 스케치의 형상 기록 또는 그래픽 트리 구조의 일부를 확인할 수 있고 또한 많은 명령에 대한 직접 입력으로형상을 선택하고 기록 기반 명령을 실행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관리자의 하위 부분에는 선택하여 실행할수 있는 히스토리 기반 명령 목록이 포함되어 있다.


 [그림3]객체 관리자


LayerManager ZW3D Data Manager에서 액세스되며, 여기서 도면층을 서로 다른 레이어에 할당하여 설계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준 지오메트리는 부품 지오메트리가 아닌 다른 레이어에 할당될 수 있다. 레이어는생성, 편집, 삭제, 블랭킹, 활성화 및 동결할 수 있다.

계층에 대한 기본 선 및 면 특성을설정할 수 있으며, 새 도면요소에 이러한 속성이 자동으로 할당된다.


[그림4] 레이어 관리자

 

입력 관리자는 필수 입력과 선택 입력 방법을 제공한다. 옵션 양식이 활성화된 경우 ZW3D 데이터 관리자에 표시된다. ZW3D 구성 양식을 사용하여 양식을 자동으로 표시할 수 있다.

양식은명령 프롬프트 순서를 보완한다. 양식이 표시되지 않을 때 이를'스트리밍 모드'라고 하며, 표시되었을때 '재생 모드'를 구문이라고 한다.

유선 모드에서는 선택 입력에 기본값이 할당된다. 필요한 입력만 프롬프트된다.


2. 이중 모델링

 

 

 



비록 이 기능이 더 이상 완전히 새롭거나 독특하지는않지만, 많은 CAD 공급업체가 제공하므로, 직접적인 편집(direct edit)은 계속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일부 경쟁업체와 마찬가지로 ZW3D는 두 가지 모델링 방법(역사 기반 및 직접 편집(DE)을 제공하며, 함께 모델링을 위한 이중 접근법을 제공한다.


History-based 모델링은 History Manager 또는 다른 파라메트릭 시스템 공급업체에서history/feature tree라고 부르는 것을 사용한다.

 


[그림5] 직접적인 편집기능

 



ZW3D가제공하는 Direct Edit 접근방식은 형상 트리를 사용하는 방식 때문에 독특하다. 일부 경쟁업체는 직접 접근 방식으로 피쳐 트리를 포기했지만, 추적기능이나이해하기가 더 쉬운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직접 모델 편집을 통해 빠른 수정을 위해 형상을 직접 선택할수 있다. 또한 모델 작업 기록, 트리에서의 모체(母體) 또는 자체(字體) 작업 목록 및 모델의 기록을 재생하고

단계별로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을 통해 모델이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볼 수있는 다른 옵션이 있다.


 3. 하이브리드 모델링


ZW3D는이 기능이 더 이상 독특하지 않지만, 닫힌 솔리드 모델의 표면을 지우고 오픈 표면 모델로 하여 모델데이터를 솔리드에서 서피스로 동시에 전송함으로써

사용자가 솔리드(닫힌 기하학)과 서피스(열린 기하학)로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솔리드 형상을 사용하여 표면 형상을 절단한 다음, 완성된 부품에 대해 구멍과 같은 추가 형상을 추가할 수 있는데,

이는솔리드 형상이 표면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이다. 다른 하이브리드 모델과 마찬가지로 설계 속도와 효율이 주요장점이다.

 



[그림6] 하이브리드 모델링



4. 사용자 정의 기능


UDF(UserDefined Feature) 마법사 덕분에 설계 관행을 간소화하기 위해 공통 피쳐 세트를 사용자 정의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있다.

이러한 특징의 장점은 모델 이력 단순화, 회사 표준설계 관행 달성, 반복 작업 감소 및 형상 집합을 라이브러리로 관리하는 것이다.


UDF 마법사는형상 그룹, 관련 치수 및 형상 관계를 관리한다. 재사용되는설계 요소의 크기, 형태 및 방향을 재사용할 수 있는 형상 라이브러리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림7] 사용자 정의 피쳐



 

 

 

사용자 정의 기능은 공통 모델 구조의 여러 형상을수집하여 하나의 UDF 형상으로 만들 수 있다. UDF 기능을 다른 모델에 재사용하여 모든 기능을 다시 수행하지 않고도 동일한 구조를 만들 수 있다.

 

5. 빠른 롤백 History

 

이는 설계 이력(기능) 재정의를 가속화하여 설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ZW3D의 새로운옵션으로, 기존 ZW3D 버전에 비해 최대 90%까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 새로운 기능은 설계 재정의를 하는 동안 이전기록 롤백을 가속화하기 위해 추가되었다. 기록 빠른 롤백 옵션을 활성화한 후에는 각 모델링 기능의 데이터를저장하는 캐시 파일이 있다.

형상을 재정의하거나 롤백할 때, 해당형상 데이터를 가져와 모델링 필드가 생성된 대로 복원한다. 이렇게 하면 형상 재정의 이전에 모델링 형상이재생되지 않으므로 추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특징에 대한 롤백 데이터가 없으므로, 구성요소 특징이 형상 롤백 목록에 포함되면 모델을 복원하기 위해 이전 버전으로 전체 재생이 이루어진다.

롤백 데이터 파일은 모델의 Z3 파일(ZW3D의 기본 파일 형식)과 독립적으로 지정된 폴더에 저장된다.

 

6. 3D BOM

 

ZW3DPremium은 상향식 및 하향식이라는 두 가지 주요 어셈블리 생성 방식을 지원한다.

 

ZW3D2019는 효율적인 조립 정의, 조작 및 관리를 제공하며,ZW3D 아키텍처가 원래 구상 및 설계되었을 때 기본적인 고려사항이었다.

예를 들어 ZW3D Object Manager 로드는 해당 개체가 편집을 위해활성 상태인 경우에만 객체의 데이터를 메모리에 표시하여 작업할 수 있는 어셈블리의 크기를 최대화하는 동시에 어셈블리의 메모리 공간을 최소화한다.

또한 Object Manager를 사용하면 어셈블리가 개별 파일의각 구성 요소에서 하나의 파일 또는 그 사이의 모든 구성 요소에 이르기까지 파일로 배포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3D BOM은부품, 모양 및 조립 모드와 표준을 지원하는 검색 및 편집 도구를 통해 사용자 정의 특성을 정의, 관리 및 계산할 수 있는 ZW3D 2019의 새로운 기능이다.

3D BOM은 이전 부품 목록을 대체하고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모든 조립 부품 정보를 제공한다.

 

템플릿과 속성을 정의하고 재사용할 수 있으며, BOM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내보낼 수 있어, 서로 다른 설계 모델이동일한 포맷의 BOM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다.



[그림8] ZW3D 3D BOM


7. 유연한 Sub 어셈블리

 

ZW3D2019에서는 어셈블리의 기계적 구조를 분리하여 전체 어셈블리의 움직임을 확인하기 위해 개별 구성부품을 이동할 수 있다. 유연한 Sub 어셈블리 업데이트로 오류를 줄이기 위해 전체 어셈블리의움직임을 확인하는 것이 더 쉽다.


정상적인 하위 조립품은 하나의 견고한 구성품으로조립품에 삽입된다. 그 부품들이 남아있는 자유도(DOF)를가지고 있든 없든 그것의 부품들은 조립의 맥락에서 서로 움직일 수 없다.

유연한 하위어셈블리는 이동가능한 구성요소로 취급된다. 만약 그 부품들이 DOF를 가지고있다면, 그것의 부품들은 어셈블리 하위구조에서 움직일 수 있다.

 

'유연한Sub 어셈블리 만들기' 명령을 사용하여 견고한부분 어셈블리를 유연한 부분 어셈블리로 전환할 수 있다. '강성 만들기'는 또한 하위 조립품에서 유연성이 요구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유연한 어셈블리를 다시 단단한 어셈블리로 변환할 때, 어셈블리는 자체 부품이 이동 가능하지않기 때문에 지나치게 구속될 수 있다.

이 경우 일부 제약 조건을 비활성화하는 등의 각 문제를 수동으로해결해야 하므로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진행해야한다.



[그림9] ZW3D의 유연한 Sub 어셈블리



8. 해석기능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ZW3D 2019에는 상당한 번역기 호환성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ZW3D 2019CATIA V5 V6, NX, Creo SOLIDWORKS를 포함한 여러 소프트웨어 패키지에서 제품 및 제조 정보(PMI) 데이터를읽을 수 있다.





JeffreyRowe는 산업 디자인, 기계 공학, 제조 분야에서 4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engineering의 주제 리더로서, Jeff는 많은 디자인과 생산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광범위한 실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평가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그의 경험에 근거한다.



출처 : ZWSOFT 홈페이지 (클릭시 원본게시글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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